외국에서 제작된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집에서 PC나 스마트폰으로 시청할 때 자막 파일(smi, srt 등)은 필수다. 우리나라 영화라면 관계 없겠지만, 또 영어나 일본어 등 외국어를 능통하게 할 수 있다면 관계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자막없이 시청할 수는 없다.


하지만 보다 고화질의 영상과 더 잘 번역된 자막을 찾다보면 왜인지는 알 수 없지만 자막의 싱크가 어긋나 있는 경우가 빈번하다. 그럴 경우 참 난감하다. 플레이어 자체에서 자막 싱크를 변경해주는 기능이 있긴 하지만 자막 전체의 싱크가 바뀌어버리기 때문에 일부가 어긋난 경우.. 또는 시간이 지날 수록 조금씩 조금씩 싱크의 어긋남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도무지 플레이어 자체 기능으로는 커버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사용하고 있는 도구가 있으니 바로 Subtitle Edit 라는 자막을 만들거나 수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아래 창의 주소에 방문하여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 http://nikse.dk/subtitleedit )


https://nikse.dk/subtitleedithttps://nikse.dk/subtitleedit


이 포스트를 작성하는 시점의 버전은 3.5.15 이다.


이 Subtitle Edit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보이게 되는데... 다운로드 받은 영상과 자막을 아래 화면과 같이 분할된 창에 드래그 & 드랍 하면 영상을 시청하면서 자막의 싱크를 조절할 수 있다.


자막동기화 방법(smi, srt)자막동기화 방법(smi, srt)


오른쪽 창에는 SMI 또는 SRT 등 자막파일을 드래그하여 드랍하고 왼쪽 창에는 avi, mp4 등 영상파일을 드래그하여 드랍하면 된다.


물론 "파일" 메뉴에서도 영상과 자막을 열 수 있다. (메뉴를 한글로 바꾸고자 한다면 "옵션" - "언어 선택" 메뉴로 가면 한글로 변경할 수 있다.)


그리고 화면에는 보이지 않지만 프로그램 중간에 " 현재 재생되고 있는 자막 라인을 표시"라는 체크박스가 있는데 여기를 체크해두면 자막 싱크할 때 매우 편리하므로 반드시 체크해 두자.



이제 영상을 재생하면 자막 창에는 현재 화면에 표시되는 자막의 행으로 자동으로 이동되면서 영상이 재생된다.


영상을 보다보면 어느 순간부터 자막의 싱크가 조금씩 어긋나기 시작하거나 갑자기 어긋나는 시점이 온다. 자막의 어긋남이 더 이상 못봐주겠다 싶은 시점에서 화면을 정지 시킨다. 


아래 화면의 경우...


자막의 싱크 깨짐자막의 싱크 깨짐


멈춰 있는 시점에 2번 행 즉 "이 이상사태는"이라는 자막이 나와야 하는 타이밍인데.. 자막이 표시되지 않고 있다. 그 전까지는 보는데 별 문제가 없었는데 유독 이 시점부터 자막이 어긋나가 시작한 것이다. 이 시점의 오른쪽 아래 영상의 재생 시간과 자막이 표시되는 왼쪽 자막창의 28번 행 표시 시점은 약 2.343초가 차이가 난다. 즉 자막의 시작 시간이 2.343초 느린 것이다.


그렇다면 자막의 28번 행을 선택하고 "동기화" 메뉴에서 "모든 시간 조정(빠르게/느리게) 메뉴를 실행한다.


자막 표시 시간 조정자막 표시 시간 조정


그러면 작은 창이 하나 실행되는데... 여기서는 28번 행을 포함한 이후의 자막을 모두 2.343초 빠르게 해주도록 한다.


자막 표시 시간 조절자막 표시 시간 조절


시간 입력창에는 오차가 발생한 시간을 입력하고 아래쪽에 있는 래디오 버튼에서 "선택한 줄 이후"를 선택한다. 그리고 "빠르게"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28번 행과 이후의 모든 자막을 2.343초 빠르게 표시하도록 수정하게 된다.


옵션에는 "모든 줄", "선택한 줄" 등 세가지 옵션이 있다.


그리고 자막 창의 아래에는 선택한 자막 하나만 수정할 수 있는 화면이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이 창에서 자막의 텍스트는 불론 자막을 표시하는 시간과 지속시간도 수정할 수 있다. 


하나의 자막만 시간을 수정하거나 내용을 수정한다면 궂이 동기화 창을 표시하지 않고 바로 수정할 수도 있다.



#자막동기화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ㅇㅇ
    2020.05.24 22:05

    실례가 안된다면 저거 애니 제목 뭔지 여쭤봐도 될까요? 재밌어 보이네요

    • thumbnail
      taeho Tae-Ho
      2020.05.25 08:37 신고

      네..요즘 보고 있는 학원묵시록(학원묵시록 HIGHSCHOOL OF THE DEAD)이라는 애니입니다. 쫌 된거 같은데 저도 우연히 소개를 보고 시청하고 있습니다~

  2. thumbnail
    ㅇㅇ
    2020.05.25 23:57

    감사합니다